DSR 적용 안받고 자동차 구매하는 3가지 방법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주택담보대출의 DSR 규제 때문에 구매일을 미루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DSR 적용 안받고 자동차 구매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까까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예정인 분들은 끝까지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DSR 적용 안받는 자동차 구매방법 소개

DSR 적용 안받고 자동차 구매하려는 이유

주택담보대출을 받을때 총 대출액이 1억원이 넘어가는 경우 40%의 제한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일단 주택담보대출을 받고나서 자동차구매를 하려는 분들이 있죠.

DSR 포함 안되는 대출도 있지만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한 대출은 적용이 된다는게 문제인데 또 한가지 문제는 금액이 크기 때문에 비싼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1억의 한도에 큰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규제를 받지 않고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할부

우리는 보통 자동차 할부 대출이라고 하면 은행대출 또는 캐피탈사의 자동차 대출을 알아보게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사에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중에 카드할부를 이용해서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때 신용카드사에서는 일시적으로 한도를 올려주고 결제를 하면 계약된 할부개월동안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이런 카드할부의 장점은 대출로 취급이 되지 않고 카드사용을 일부로 보기 때문에 DSR 적용을 받지 않으며 고정금리로 수수료를 낸다는 것 입니다.

참고로 카드할부로 구매하는것과 카드사 할부대출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오토론도 헷갈려하시기도 하고요. 그런 분들은 먼저 카드할부, 오토할부, 오토론 차이점을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 및 보험계약대출

현재 자신이 예금, 적금 또는 환급금이 있는 보험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은 예금 및 적금을 담보로 잡고 대출을 받게 되는것인데 보통 자신이 현재 이자를 받는 금리에서 1~1.5% 를 추가한 금리대로 이자를 내게 됩니다.

만약 3% 금리의 적금을 이용하고 있다면 4% 대의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게다가 담보이기 때문에 해지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예적금 금액의 최대 95% 정도까지 한도가 나온다는게 장점입니다.

보험계약대출의 경우에는 예적금 담보대출보다는 이자가 좀 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예적금이 없고 보험이 있는 분들은 보험계약대출도 DSR 적용을 받지 않으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장기렌트 및 리스

장기렌트는 대출이 아닌 업체에 차량을 빌려 타면서 렌트료를 내는 형식이기 때문에 대출로 보지 않습니다. 물론 대출 금리보다 렌트 이용료가 높을 수 는 있지만 장기렌트만의 장점도 있죠.

또한 리스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로 나뉘는데 금융리스는 DSR에 포함이 되고, 운용리스는 리스업체에 차를 대여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적용받지 않습니다.

참고로 장기렌트는 SK렌터카 같은 큰 곳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기렌트 특성상 큰업체에서 관리하는게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DSR 적용을 안받고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봤습니다. 아래 관련된 내용을 더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찾은 내용

자동차보험 한번에 비교, 가장 싸게 가입하는 방법

DSR,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