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넘어서 보험 없으면? 정말 필요한건 뭘까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을 합니다. 보험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죠. 국민건강보험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들어져 있는데 그외에 실손보험, 암보험 등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30대 넘어서 보험이 없어도 괜찮을지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꼭 이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0대 넘어서도 보험이 없는 사람
저도 사실 30이 가까이 되서도 그 흔한 실손보험 하나 없었습니다. 어떤사람들은 그러죠. “보험 다 필요없다, 그 돈 모아서 나중에 병원비하는게 낫다”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 정작 주위에 물어보면 대부분 의료보험은 하나쯤은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내가 보험하나 들으려고 하면 괜히 월마다 내는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보험을 꼭 들어야만 할까요? 만약 정말로 보험이 필요하다면 도대체 어떤 보험을 들어야 할까요?
핵심보험은 들어야 하는 이유
5년전 쯤 이였습니다. 친구랑 그냥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암은 아무래도 유전적인게 큰것 같다는 이야기 였죠. 실제로 암은 유전자가 변형되어서 문제가 생기는것이니까요.
그런데 그 친구가 자신의 친인척들은 모두, 암에 걸려서 돌아가셨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심지어 40대이며 담배를 피우지 않는데도 폐암에 걸려서 돌아가셨다는 이야기였죠.
물론, 자세히 알아보니 전체 암의 5~15%는 가족력이 있지만 대부분의 암은 유전력이 없다고는 합니다.
그러나, 그때 문득 들은 생각이 우리나라의 사망원인중 가장 높은게 뭘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봤죠.
찾아보니 2022년 기준으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1위가 암, 2위는 심장질환, 3위는 폐렴, 4위가 뇌혈관 질환이였습니다.
역시 1위가 암이라는것을 알게 되니까 문득 두려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암,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등으로 인해서 병원비를 알아보니까, 급여부분도 그렇지만 비급여부분이 굉장히 부담이 될거란 생각을 했습니다.
필수적인 보험 3가지
지난 시간에 살면서 꼭 필요한 보험 3가지라는 내용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살면서 꼭 필요한 보험중에 의료쪽에 해당하는건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실손보험과 3대 진단비 보험입니다.
3대 진단비 보험은 위에서 말했던 3가지를 보장해주는거고, 신손보험은 실비보험이라고도 불리는데 많이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가지만 있어도, 사실상 건강의 문제로 재정적인 문제를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위 링크를 참고해서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꼭 생각해보세요, 실손의료보험과 3대진단비 보험은 꼭 알아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30대, 40대 정도의 분이라면 보험료는 얼마나 내는게 적정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대략 200~300만원 정도의 월급 및 소득이 있는 분들이라면 소득의 5% 정도인 10만원에서 15만원 정도가 적정합니다. 그 이상의 보험료는 오히려 불필요한 보험일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보험의 보장만 체크해서 계획하세요.
▼다른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