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국 주택거래 현황, 계속 상승할까?
요즘 뉴스에서 계속 서울의 집값이 오르고 있다고 하는데, 이러다가 내집마련은 역시나 물거품으로 돌아가는게 아닐까 걱정이 되고는 한다.
그래서 현재 전국의 주택거래 현황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와 계속 상승할지에 대한 생각을 해봤다.
계속 늘고 있는 거래량
현재 시점으로 전국의 주택거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얼마나 늘고 있는지 한번 보자.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7월을 기준으로 전국의 주택거래량을 좃하했는데 매매뿐만 아닐라 전,월세 거래량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놀라운점은 서울 주택 매매거래는 전월 대비 약 40%, 전년동월대비로는 약 110%가 늘었다고 하니, 역시나 부동산은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도 있다는거다.
이렇게 거래량이 늘면 부동산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가능성이 크다는건데, 아마도 집값이 앞으로 계속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역시나 좋은 매물에만 몰리는 듯 하다.
그러면 무엇 때문에 이렇게 거래량이 늘고 있는 걸까?
금리 인하 기대하나
아마도 현재 미국 연준에서 금리인하를 시사했기 때문일 것 같고 이 후 우리나라도 금리를 인하하게 될 가능성이 커보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또한 서울로 보자면 아직도 주요 상권에는 주택 공급률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전히 수요가 높은게 아닐까.
그러니 앞으로도 부동산가격은 어느정도 올라갈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경제어린이의 입장으로서 생각해본것은 이정도 인데, 앞으로 경제용어에 대해서도 공부하면서 이렇게 부동산, 주식, 금융 등에 대해서 계속 알아나가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