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2023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및 발급 가능일

2023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및 발급 가능일

급여를 받을때 미리 소득세를 떼고 받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한다.

급여를 받는 입장에서는 누가, 언제 , 얼마나 소득세를 납부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게 바로 원천징수영수증이다. 이번시간에는 2023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을 알아보았다.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려고 찾아도 잘 안찾아지는게 문제인데 그 이유는 홈택스에는 ‘지급명세서’ 라고 나와 있기 때문이다.

이점은 참고하자.

발급 가능일은 언제?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일자인 2024년 1월 기준으로는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를 아직 발급이 불가능 하다.

그 이유는 회사측에서 2024년 3월 1일까지 2월분의 원천세 신고와 23년 귀속 지급명세서를 제출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급여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아직까지 뽑을 수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은 3월이 지나면 작년 2023년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하고 프린트까지 해볼 수 있다.

대출을 받을때는?

간혹 이 시기에 대출을 받으려고 해서 은행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다.

“작년기준 원천징수영수증을 뽑아오라고 했는데 홈택스에서 아직 조회가 불가능한데 어떡하지?”

이런경우가 흔한데, 이럴때는 2022년도가 최신이므로 2022년으로 뽑아가면된다. 만약 소득때문에 대출의 한도가 부족해질 염려가 있다면 작년 자료가 나올때가지 대출 신청의 기간을 뒤로 미루는것도 방법이다.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 발급 방법


발급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 이 링크로 접속하고 나서 로그인을 해준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로그인을 하고나면 이런화면이 보일텐데 여러항목 중에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라는 부분이 있다.

여기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이라는 부분을 클릭해주자.

제출내역 확인

제출내역을 확인해보면 작년도 귀속분이 아직 안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고, 올라와 있는 경우가 있다. 가장 위에 있는 최신 귀속년도를 확인하고 [보기] 라는 부분을 클릭하면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프린터도 가능하니까, 이 서류가 필요하다면 이렇게 발급을 하길 바란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대출, 이렇게 알아보세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대출, 이렇게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