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원 모으기, 10개월만에 모은 나만의 방법

돈을 왜 모아야 할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텐데요 미래에 대한 시드머니를 준비하기 위해서 또는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일이 발생한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1000만원 모으기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누군가는 돈을 더 많이 벌으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게 쉬운가요? 그걸 몰라서 더 많이 안벌고 있는 것은 아닐것 입니다.

이글에서는 현재의 소득수준에서 어떻게 하면 1000만원을 더 빨리 모을 수 있는지,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저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 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이야기 하는 것을 체크해보시면 무조건 남들보다 더 빨리 모을 수 있습니다.

1000만원 모으기 성공한 후기

성공한 후기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정말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돈 모은다고 주변 지인이랑 만남을 아예 차단한다던가, 먹고싶은거 참으면서 다이어트라고 위안 삼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모은돈-계좌별로
지금까지 모은돈

그래서 이렇게 적금 통장에 딱 1000만원, 그리고 나머지 자잘한 돈을 모은걸 보면 딱 1160만원을 모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적어보일지 모르지만 저에게는 감격스럽습니다. 왜냐구요?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듯이 저는 단기카드대출, 리볼빙 이용으로 인해서 빚이 있었거든요(리볼빙 직접 써본 사람의 내역공개 참고)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 내가 했던 5가지 방법

돈을 빠르게 모으려면 당연히 덜 먹고, 덜 써야 합니다. 이건 소득이 늘지 않는 이상은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이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느끼고 있는 부분일 것 입니다.

그러나 돈을 모으기 위해서 궁상떨면서 살기는 싫었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해보니까 우리가 생각치 못한 곳에서 돈이 너무 쉽게 나가는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1.우선 적금먼저

저는 돈을 빨리 모으기 위해서 이자가 높은 적금을 찾아다니지 않았습니다. 이자를 3%주는 적금이 있다고 해봅시다.

10개월 동안 100만원씩 모으면 1000만원이 되는데 이자는 얼마나 줄까요?

이자계산

10만원 정도입니다. 생각보다는 적습니다, 적금을 만들지 말라는게 아니라 이자 높은곳을 찾느라 시간 뺏기지 마시고, 우선 적금을 만들고 100만원씩 무조건 넣기위해 만든다는 식으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적금통장을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이야기 할 것들입니다.

2.필요없는 보험체크

보험이 필요없다는게 아닙니다. 우리가 살면서 꼭 필요한것 중에 하나가 보험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필요없는 보험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달에 15~20만원이 넘는 보험료를 내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죠. 보험료는 일반적인 종위소득정도라면 소득의 5% 미만이 적당합니다.

또한 중복되는 보장을 받는 보험을 들어있는 경우도 있고, 쓸데 없는 보장을 하는 보험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필요한 보험은 3가지만 들어도 충분히 보장받으면서 살 수 있습니다.

  • 실손의료보험
  • 3대 진단비 보험
  • 자동차/운전자보험(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만)

사실상 자동차보험만 없어도 한달에 보험료는 10만원을 안넘길수도 있습니다.(살면서 꼭 필요한 보험 3가지 참고)

국민건강보험료, 자동차보험료를 제외하고 보험료가 10만원이 넘어간다면 보험을 꼭 불필요한 보험으로 인해서 의미없는 돈이 지출되지 않는지, 혹시 현재의 내 보험이 비싼편은 아닌지 꼭 체크해보세요.

월 보험료 5만원만 아껴도 1년에 60만원 입니다.

3.음식은 밀키트로 해먹기

“돈 모으는 방법을 얘기하는데 음식을 사서 먹으라니 어불성설이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밀키트로 음식값을 아꼈습니다. (부모님 집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은 다음 챕터로 넘어가서 읽으셔도 됩니다)

밀키트 검색결과 (이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이라서 제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어요 꼭 안누르셔도 돼요)

쿠팡같은 곳에서 밀키트라고 치면 진짜 여러음식이 나옵니다. 밀키트는 요리에 대한 소스, 재료를 한데 모아서 용기에 담아서 끓이거나 볶기만 하면 되는 것들입니다.

중요한건 재료값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입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은 아실거예요, 샐러드 먹는다고 치커리사고, 양배추, 양상추, 샐러드 드레싱 사면 만원 훌쩍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고선 어차피 재료는 많으니까 또 해먹으면 되지! 라고 생각하지만 또 안해먹습니다.

재료-장바구니

된장찌개 하나 해먹으려고 해도, 두부, 야채, 된장만 사도 만원이 넘어갑니다.

하루에 만원만 써도 30만원으로 물리지 않게 식단을 차려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지인들과 만나서 외식을 할때는 즐겁게 즐기세요.

4.청년을 위한 정부지원

만34세 미만의 청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는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또 놀라운건 그런걸 전혀 모르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우리나라 청년들이 살아가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뭐가 있을까요?

  • 주거비용: 버팀목 전세대출을통해서 낮은 금리로 전세살기 가능, 월세라고 해도 청년월세지원(한시적)같은 것들
  • 저축: 청년내일 저축계좌같은 제도를 통해서 적은 금액으로 1000만원 넘게 지원
  • 장려금: 근로장려금을 통해서 소득이 낮은 경우 지원금 수령(아르바이트도 수령가능)

청년내일 저축같은 경우는 기간이 오래걸리긴 하지만 자산형성하는데 한몫합니다. 주거비용도 아낄 수 있고, 장려금도 받을 수 있는데 모르시는 분들은 이런걸 찾아보면서 목돈을 더 빨리 모을 수 있습니다.

5.핸드폰 요금

저는 핸드폰을 공기계로 구매했습니다. 핸드폰 할부금이 안나가는데요, 핸드폰 요금 얼마나 내시나요? 할부금을 포함해서 10만원 정도 내는 분들 많으시죠?

핸드폰요금-내역

저는 통신사 요금만 21,800원을 냅니다. 할부라고 하더라도 6만원 정도 나왔을거예요. 3사 통신사를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알뜰폰을 쓰는데요, 요즘 알뜰폰 쓰는 분들이 많아졌지만 아직도 그냥 비싼 요금제를 쓰시는 분들이 많아요.

데이터 많이 주는 요금제라고 하더라도 똑같은 데이터양이라면 알뜰폰은 훨씬 저렴합니다. 핸드폰 요금 2~4만원은 아낄 수 있어요. 똑같은 서비스인데 왜 비싼 요금제를 쓰시나요. 핸드폰 요금을 내면서 충분히 합리적으로 쓰고 있는지 꼭 체크해보세요.

결론

제가 이야기 한 방법들은 다 적용하면 한달에 얼마나 돈이 절약될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적어도 10만원입니다. 핸드폰요금, 보험료, 식비같이 그냥 어쩔 수 없이 나가는 돈 20만원만 줄여도 중고차 할부금은 될거예요.

그러니, 신경을 안써서 나도 모르게 비싸게 지출하고 있던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월급이 200만원이라고 해도 한달에 100만원씩 무조건 모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