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 2금융권 신용점수 하락의 차이 있을까?
1금융권의 대출이 어려워서 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혹시나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더 하락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으시죠? 이번글은 1금융권 2금융권 신용점수 하락의 차이가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금융권 대출을 받기전이라면 꼭 이글을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금융권 2금융권 신용점수 영향은?
대출을 많이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2금융권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수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금리문제이지만 신용점수가 더 하락하지는 않을까 해서 그러한 고민을 하게 되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더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2019년부터는 제2금융권이라고 해도 금융소비자에 대한 개인신용평가상의 불이익이 없어졌다고 발표 했습니다.
즉, 어떤 대출을 받은 금융권의 차이만으로는 신용도에 더 안좋은 평가를 하지 않는 다는 것이죠.
☝제2금융권은 어디가 있을까?
- 저축은행
- 보험사
- 카드사
- 캐피탈회사
- 자산운용회사
- 상호금융사
쉽게 생각하면 은행을 제외한 곳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협이나 우체국 등도 제2금융권에 속하게 된답니다. 단,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케이뱅크등은 1금융권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대출을 받을때 신용점수에 더 악영향을 받는지 알아볼까요?
대출금리의 문제
앞서 말했듯이 1금융권이든 2금융권이든 어디서 받는지는 신용평가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대신 금리의 기준으로 신용평가에 영향이 있습니다.
1금융권에서 5% 이자로 대출을 받은것과 2금융권에서 4%의 이자로 받았다면 1금융권에서 받은 대출이 신용점수가 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를 어떻게 적게 받아야 할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1금융권의 대출상품이 더 금리가 낮기 때문에 1금융권보다는 2금융권의 신용점수가 더 하락하게 되는것은 결과적으로는 맞습니다.
그래도 대출금리의 기준이기 때문에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더라도 최대한 낮은 금리로 받아야 합니다.
현재시점으로 가장 낮은 금리를 찾는다면 대출 금리 비교 한번에 확인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금융권이 아닌 다른방법
신용점수가 안되서 2금융권을 이용해만 하는 분들이라면 1금융권정도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 개념의 햇살론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은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학생, 미취업청년에게는 햇살론유스 고금리대출을 중금리로 대환하고싶거나 어쩔수 없이 고금리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저신용자분들은 햇살론15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