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라는 단어로 그저 좋을것처럼만 말한다.
물론…안해봐서 겠지?
자유에는 그만한 대가가 따라오는것은 당연하다. 10년동안 내가 혼자 자취를 하면서 느꼈던 현실적인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솔직하게 이야기 해줄까 한다.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장점들
먼저 장점 부터 이야기 해볼까?
1️⃣ 시간과 공간의 자유

대학생 정도의 나이라면 부모님들은 걱정하겠지만 자신의 입장으로서는 그동안 억압 받았던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을거다.
늦잠잔다고 누가 뭐라고 하나, 영화보면서 치킨에 맥주 한잔해도 누가뭐라고 하나.
말그대로 자유다. 그리고 이게 장점의 절반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내가 독립성이 강하다. 혼자 있는 걸 좋아한다? 그러면 일단 자취는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이건 더 할 얘기도 없는 자취의 장점이다.
2️⃣ 인간관계의 평온함
이게 무슨 소리냐 할 수 있는데 사람은 원래 가까울수록 싸운다고 그러지 않나. 부모님 집에서 계속 살던 사람이라면 크거나 작게 어쩔 수 없이 가족들과 티격태격하는 부분이 있었을 거다.
이건 나와 살다 보니까 느낀건데, 괜히 부모님이나 형제가 그리워지고 그럴때가 있더라. 하하
오히려 멀어지니까 서로 관계가 원만해진 느낌?
그리고 주변에 친구들이나 지인같은 경우 좀 떨어져서 지낸가 했을때 굳이 안만나도 사람들과는 관계가 정리될 수 있다는점도 있다.
실제로 나도 타 지역에서 살게되는 일이 있었는데 그동안 술마시자고 오던 연락이 끊기더라. 안부는 전혀 궁금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인간관계는 그렇게 점점 정리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사실 장점이라고 본다.
3️⃣ 진짜 정서적인 독립이지
부모님이야 걱정하는건 당연하겠지만 성인이 되고 자취를 시작한다면 단순히 공간을 바꾸는게 아니라 정서적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다.
매달 월세 내고, 밥 챙겨먹고, 무슨 일이 있으면 해결하고.
내 삶은 이제 내가 책임지는거다. 이게 장점이 아니라 귀찮고 무섭게 느껴진다면 글쎄…자취는 나중에 해도 늦지 않을것 같다.
◾피부로 느끼는 단점들
그러면 장점만 있을까? “그저 편하잖아!”라고 생각하고 시작하면 후회할 수 있는 요소들이 몇가지 있으니 잘 읽어보길 바란다.
1️⃣ 돈 진짜 많이 드나? 응 진짜 많이 들어
자취를 하기전에 누구나 돈 걱정은 안할 수가 없다.
그런데 그저 단순히 식비 얼마, 월세 얼마, 관리비 얼마… 이정도로 생각하겠지만 나중에 한달, 두달 생활하다보면 무조건. 무조건 생각한것 보다 더 쓰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면 생각지도 못했는데 빠져나가는 돈이 뭐냐?
하고 궁금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몇가지 예시를 보자.
- 알바를 한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내가 낸다
- 생활용품, 뭐가 자꾸 필요하다
- 이불 빨아야 되는데 원룸에서는 못하겠네, 코인 세탁방 가야지
자취하면 움직이기만 하면 돈이다. 사실 안움직여도 돈이다. 분명히 지금 생각하고 있는것보다 많은 돈이 들어가는데 이건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까 금전적인 부분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2️⃣ 뭐든 혼자해야 한다

앞서 말했지만 정서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는 자유를 만끽할 수 있지만 자취를 하게 되면 대부분의 것들을 혼자해야 한다.
열나서 끙끙 앓고 있을때? 텅 빈 방 안에서 그냥 이불 뒤짚어 쓰고 벌벌 떨고 있다가 그냥 부모님한테 전화받으면서 괜찮다고 하는게 끝이다. 물론 주위 사람들이 찾아와서 챙겨주면 좋겠지만 다른사람들도 자기 삶을 사느라 바쁘다.
그리고 또 혼자 직면해야되는 상황은?
✅ 시간관리 – 아침에 누가 안깨워 준다
✅ 식사해결 – 밥 하고, 설거지하고 귀찮으면 시켜먹어라 그럼 돈은 많이 들곘지?
✅ 집 정리 – 깔끔한 편이라면 문제없다
✅ 공과금, 식비 등 금전관리 – 관리 안하면 얼마 나가는지도 모르고 생활비 부족한 상황 온다.
이거 말고도 얼마나 혼자해야될게 많을지 생각해보자.
3️⃣ 귀찮음은 무기력이 된다
내가 원래부터 모든지 귀찮아 하는 성격인데 어느새 무기력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다.
집 밖에 나가는 것도 재미 없어지고, 다음날 일 없으면 항상 오후 1시, 2시에 일어나고, 집 정리하기도 귀찮고.
자취 하기 전에 “나는 잘 꾸미고 살아야지” 하면서 생각하겠지만 이쁜 휴지통 사놓고 그냥 옆에있는 비닐봉투에 쓰레기 버리고 있는 당신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장단점을 알아봤는데, 그래도 나는 자취가 하고 싶은데? 라고 한다면…
아래에 10년동안 이 곳 저곳에서 자취한 내가 자취에 대한 진짜 도움되는 가이드를 써 놓았으니 참고하면 분명히 도움이 될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