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매트의 원리와 유해성 알아보기
여름만 되면 찾아오는 아주 쓸모없는 존재들이 있는데 바로 모기다.
이것들에게 내 소중한 피를 내어주지 않기 위해서 홈매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을텐데 이번시간에는 홈매트의 원리와 유해성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홈매트의 원리
우리는 흔히들 모기 퇴치제로 알고 있는 홈매트. 하지만 사실 살충제다. 즉, 모기뿐만이 아니라 해충들을 없애기 위한 것인데 원리는 간단하다.
홈매트에 들어 있는 살충 선분의 액체를 가열하면 이게 훈증되어서 방안에 골고루 퍼지게 되는데 이게 곤충의 신경계를 마비시키는 원리다.
나는 위 사진에서 보듯이 홈매트 리퀴드 라는 제품을 쓰고 있다. 예전에는 뜨거운 발열판이 있어서 거기에 네모나게 생긴 홈매트를 올려놨던 기억이 있는데 요즘에는 이렇게 액체 자체로 된것들도 나온다.(징하게 오래가서 좋음)
간혹 이게 효과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처음에는 훈증이 제대로 안되고 그 훈증된 공기가 잘 펴지지 않아서 그런것 같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확실히 내가 싫어하는 모기들이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게 우리 몸에 문제는 없을까?
항상 홈매트를 켜놓고 자면서 드는생각이었다.
홈매트의 유해성
일단 홈매트 리퀴드 제품을 예시로 주요물질은 어떤것들이 들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파라졸124M, 메토플루트린(알레르기물질), 시트롤넬롤(리날로올)(기타물질)리모넨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평가에 따르면(기사내용 참고) 적절히 사용할 경우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메토플루트린 같은 경우 지속족인 노출은 피하는게 좋고 특히 어린이에 대한 노출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다고 하니 이점은 꼭 알아두자.
이 외에도 사용할때 주의사항은 알아두는게 좋다.
- 피레스로이드계 성분 흡입 시 중독증상으로 재채기, 비염, 천식, 혼수, 두통, 이명, 구역등이 나타나면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을 금지
- 밀폐된 실내에서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환기 시키기
-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하기
이런 점만 지키면 크게 문제는 없겠지만 아이들이 있는 집일경우 개인적으로 나는 더 친환경적인 제품이 없나 생각해 봤다.
그래서 찾은게 바로 듀플레스 LED 모기퇴치기 이런식의 제품이다.
아이 키우는 집에서는 뿌리거나 훈증하는 모기 퇴치제가 엄청나게 큰 문제는 없다고 할지라도 찝찝한건 사실일 것 이다.
그래서 건강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LED로 유인해서 모기를 잡는 방식의 모기퇴치제가 어떨까싶다.
이번글에서는 홈매트의 원리와 유해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제발 빨리 여름이 끝나고 날아다니는 모기들 얼어 죽었으면!
포스팅 내 링크를 통해 상품을 구입하시면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구매자에게는 아무런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요. 앞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