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당원 성분과 효능 정말 괜찮을까?
요즘 건강기능식품들이 참 많은것 같은데 그중에 눈에 들어오는 제품 하나가 바로 호당원이었다. 예전에 어머니가 호관원을 구매했었는데 생각보다 고가였던걸로 기억한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같은 회사에서 나온 호당원 프리미엄 골드라는 제품의 성분과 효능은 뭔지 알아보고 정말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호당원 살만할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나는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해 너무 비싸다.
일단 가격이 얼마인지 찾아보니 한박스에 60포가 들어있는데 이게 한달치분이라고 한다. 액상형으로 하루에 2포씩 먹으면 되는거다.
그런데 네이버에 찾아보면 호당원의 가격은 한박스에 30만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가격이라면 병원에 가서 관리받는것보다 나을까? 난 아니라고 보는데 그러한 이유를 하나씩 따져보자.
일단, 호당원이라는 제품에 들어있는 성분과 어떤 효능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는지 정리해봤다.
호당원의 성분
일단 어떤 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살펴봤다.(참고로 1일 섭취량 칼로리는 19kcal)
📌호당원 프리미엄 골드 원재료명 및 함량
바나바잎추출물(1% 인도산), 식물혼합추출액[고형분3%, 뚱딴지(돼지감자,국산), 맥아(국산), 대나무잎(국산), 사인, 지치뿌리, 뽕나무, 헛개나무줄기, 헛개나무열매, 산사, 숙지황, 구기자, 콩나물, 옥수수수염, 산수유열매, 두충나무, 등 등)
대략 이러한 성분들이 들어있다. 몸에 좋다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가긴 했다는것은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제품이 가장 주성분으로 이야기 하는것은 바나바잎 추출물에 있는 코로솔산이라는 성분이다.
호당원의 효능
앞서 말했듯이 바나바잎 추출물은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소재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1일 섭취량만큼 먹으면 최대 1.3mg을 섭취한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불리는 호당원을 섭취하면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라는 것인데 식후 혈당이 상승하면 어떤점이 안좋은가?
삼성서울병원의 홈페이지를 참고해보면 일단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에 악형향을 줄 수 있고, 특히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며 임신 시에는 태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식후 고혈당은 당뇨병 합병증 발생 및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된다고 나와 있다.
실제로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에 대한 재평가 결과를 보니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나와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참고할 점은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하라고 나와있다)
호당원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식약처에 인증한게 바로 건강기능식품마크가 붙은 제품이다.
일반식품, 건강식품 이라고 불리는 것은 식약처에서 인증하는 마크가 붙지 않은 제품들이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 확실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이렇게 인증마크가 붙은 제품만이 ‘도움이 될 수 있음’ 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렇게 보면 정말 건강에 엄청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사실 정관장에서 나오는 홍삼으로 만든 식품들도 건강기능식품이다.
문제는 한달치에 30만원 정도하는 제품을 먹어야 하냐는 것이다. 정말 값어치를 할까?
위 제품을 보자, 알약형태로 되어 있는데 이 제품에도 하루 섭취분에 코로솔산이 1.3mg이 들어있고 그외에도 비타민B1, 아연, 셀레늄, 크롬 등이 들어있다. 게다가 2개월분에 겨우 15,000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하며 이제품도 건강기능식품 인증이 되어 있다.
과연 얼마나 다른점이 있을까? 엄청나게 효과가 다를 것 같지는 않고 먹기 귀찮은 알약형태보다 액상형이라는 것 정도이지 않을까.
일단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선택은 자유지만, 나라면 이렇게 저렴한 금액으로도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