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분할납부,리볼빙 차이점 알고쓰자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할부 분할납부 리볼빙 차이점을 모르고 그냥 사용하시다가 카드값이 많이 쌓여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이 세가지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모두 사용한 카드대금을 나눠서 낸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어떤게 다른지 꼭 알고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할부 분할납부 리볼빙 뭐가 다른걸까?
우선 공통점을 이야기 하자면 앞서 말씀 드렸듯이 세가지 모두 신용카드로 사용한 금액을 다음 카드값 결제일에 한꺼번에 상환을 하는게 아니라 나눠서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가 붙는다는건 모두 알고 계시겠죠.
그런데 조금씩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나씩 어떤 개념인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게습니다.
할부란
신용카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중 하나가 바로 할부 서비스입니다. 할부라는건 카드값을 지정한 개월수로 나눠서 상환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때 결제금액이 5만원 이상일 경우 할부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사용중인 카드에 따라 가맹점에 따라서 할부개월은 2개월 부터 12개월까지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할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카드사에서 고객에 따라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주는경우도 있고 제휴된 가맹정에서도 무이자할부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30만원을 3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3개월동안 매달 10만원씩 수수료는 따로 없이 카드값을 상환하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할부를 이용할때는 꼭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지 확인해보는게 중요합니다.
분할납부란
분할납부라는건 이미 일시불로 결제된 금액을 할부개념으로 나눠서 내게끔 추후에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일시불로 결제했지만 아직 다음달 결제일이 되지 않은 경우 분할납부를 신청하고 개월수를 정해서 나눠서 카드값을 상환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할부와 다르게 분할납부는 따로 무이자서비스가 없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할납부를 신청하면 높은 이자율로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몇몇 카드사에서는 고객센터에 먼저 분할납부 문의를 하시고 무이자로 가능한지 물어보면 무이자로 분할납부 신청이 되는 곳도 있다니까 이용할 예정이라면 꼭 먼저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리볼빙이란
리볼빙서비스의 원래의 이름은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이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결제한 모든 금액의 일부를 다음달로 넘긴다는 뜻인데요.
쉽게 예를들자면 이번달에 신용카드로 100만원을 썼다고 했을때 다음달에 모든 금액을 결제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어서 리볼빙서비스를 신청하고 약정결제비율을 30%로 지정을 해놨습니다.
그러면 30만원만 결제가 되고 나머지 70만원은 다음달로 넘어가서 다음 카드값에 합쳐지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이자 및 수수료가 붙고, 무이자 혜택은 따로 없습니다. 아직 리볼빙에 대해서 이해가 잘 안되는 시는 분들은 리볼빙 약정결제비율, 최소결제비율? 이라는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세가지의 차이점 정리
각자의 개념이 이해되셨나요? 세가지 서비스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면 할부랑 분할납부는 상환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반면에 리볼빙은 정해진 기간이 없고 해지를 하기 전까지 계속 기간이 유지됩니다.
그러면 이월된 금액, 이자 및 수수료가 계속 쌓여가게 됩니다.그래서 리볼빙 보다는 좀 더 카드값을 관리하는데 용이 하겠죠.
또한 리볼빙은 이자를 무조건 내야합니다. 할부와 분할납부는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반면에 리볼빙을 사용하면 높은 이자를 피할 수는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리볼빙 대신 무이자 할부를 찾아서 이용하는 거겠죠.
할부와 리볼빙 둘다 있으면 뭘 먼저 갚는게 좋을까
우선 할부와 리볼빙서비스를 모두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할부는 리볼빙으로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카드값이 얼마가 나올지 계산하기가 아주 복잡해 집니다.
그래서 같이 이용하는것을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데요, 이미 사용중이라면 일단 무이자 할부로 결제한 경우일때는 무조건 리볼빙 금액을 먼저 상환하고 해지하는게 좋습니다. 이자가 복리처럼 늘어나기때문에 아주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말처럼 쉬운게 아니죠. 카드값이 이미 많이 쌓여있는 상태이고 한달 소득만으로 카드값 을 지불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을 통해서 대환을 하시는게 더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금리 이율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햇살론15를 신청하셔서 카드값을 모두 상환하고 햇살론에 대한 대출 금액만 천천히 상환하시는게 삶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시간에는 할부 분할납부 리볼빙 이라는 신용카드 서비스에 대해서 어떤 개념이고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찾은 내용
–신용카드 한도초과 , 임시 한도 상향 특별한도 신청하기
–P2P대출이란, 온라인 투자 연계금융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