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부금 남은 차 판매하는 방법(개인과의 거래)
개인적인 이유로 아직 할부금이 남아있는 차량을 판매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할부금 남은 차량을 어떻게 판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으니 참고해보길 바란다.
할부금 남은 차를 판매할 수 있는 조건
일단 판매경로는 오프라인 매매와 온라인매매,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거래와 매매상사를 통해서 매매하는 방법이 있다.
오프라인 매매
- 개인-개인 거래(지인)
- 개인- 매매사 거래
온라인 매매
- 중고거래 플랫폼(개인과 개인)
- 중고차 매매사이트(개인과 매매사)
이렇게 나누어 지는데 개인과 개인의 거래는 거래 수수료가 따로 없어서 구매하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이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차량에 할부금이 남아있는 상태(차에 저당 잡혀있는 상황)라면 소유권이전을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을 판매하고 남은 할부금액을 계속 갚아나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가장 간편한건 중고차 딜러한테 매매 문의를 하면 제일 깔끔하긴 하다.
만약 개인과의 거래를 하려고 하고, 아직 차량 할부금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개인과 거래할때 판매방법
1. 할부금 내돈으로 일시완납하고 차량 판매
만약 목돈이 있다면 할부금을 전액 일시완납하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때 문제는 전혀 없다.
2. 소유권 이전과 동시에 할부금 정리
앞서 말한것처럼 그 큰돈을 한번에 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이기 때문에 이방법을 많이 생각할텐데 방법은 이렇다.
판매자는 캐피탈사에 문의해서 저당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알아보고 차량을 구매자에게 인도하기로 먼저 구매자의 돈을 받아서 전액 납부한뒤 자동차 등록사업소에 같이 가서 바로 소유권을 이전하고 차액이 있다면 나머지 차액을 받는 방식이다.
여기서 구매자 입장에서 주의할점은 소유권 이전과 차량 대금지불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지만 돈을 먼저 주는 격이니 사전에 요청을 해서 차량 키를 받아 놓거나 신분증 사진같은것도 찍어놓는 다던가 해서 할부금 정리된거 확인하면 문제없이 이전하길 바란다.
그리고 남은 할부금도 구매자가 구매할때 주는 대금보다 적은지, 아니면 상대방이 현재 완납이 가능한 상태인지 통장 잔고 등을 꼭 먼저 확인하고 대금을 넘겨줘야 한다.
3. 할부승계
할부승계는 차량 계약시 했던 할부를 새로운 차주에게 승계하는 것을 말하는데 구매자 입장에서 차만 괜찮다면 손해보는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구매하는 사람의 신용도도 좋아야 되고 저당이 걸린 캐피탈사의 심사도 거치는등 까다롭다는게 문제다.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할부금이 있는 차량을 중고로 판매할 수가 있다. 물론 차량 자체에 저당이 안잡혀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참고로 자동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다.
📌자동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참고용
매수자: 신분증, 자동차 보험료 납입증명서
매도인: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차량등록증, 매도용인감, 인감도장,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를 판매할때는 여러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글을 참고하고 또 다른 문제는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거래를 하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