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가격비교 할때 주의할점, 계약서 내용은?
일반 개인용달을 불러서 이사해보고 “아 다음부터 무조건 포장이사” 해야 겠다는 마음을 먹고 이사할 예정이 생겨서 포장이사 가격비교를 했었다.
가장 걱정되는게 이사업체들 마다 가격이 제각각 이여서 바가지를 쓰지는 않을까 해서 많이 알아봤던 경험을 토대로 팁을 좀 적어보았다.
이사비용이 달리지는 요소
이사라는게 딱 정해져 있는게 아니다. 견적서를 받아보면 업체별로도 가격이 차이가 나는데 4가지 정도에 따라서 달진다.
- 이사 일정
- 인력 수
- 차량의 종류
- 이동거리
대표적으로 이 네가지로 인해서 이사비용이 결정된다고 보면 된다. 여기서 이사 일정이 주말이나 손 없는날을 피하면 가격이 저렴해지고, 인력 수와 차량의 종류는 이삿짐의 양이 얼마나 되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그리고 이동거리는 이사 전 집에서 이사할 집의 거리를 말한다. 이에 대해서 자세한건 일반이사, 반포장이사, 포장이사 차이점 이 글에 적어 놓았다.
📌 이사 비용을 줄이는 팁
이사 일정 같은 경우 직장인이라면 월차, 연차를 쓰지 않는다면 보통 주말에 해야되는 경우가 있다. 일정은 그렇다 치고, 이삿짐의 양이 많아서 이사 업체 직원을 너무 늘리고 싶지 않다면 견적 보기 전에 버릴 수 있는 것은 미리 버리는것이 좋다.
특히 큰짐으로 분류되는 가전제품이나 가구 같은 경우 미리 처분할 수 있으면 미리 처분하자.
포장이사 계약서에는 어떤 항목이?
일반이사든, 반포장이사든 포장이사든 이사업체와 이사를 위한 계약을 하게 될텐데, 아래 이사화물 계약서 예시를 살펴보자.
여기서 두가지 정도는 꼭 신경써야 하는데 바로 전체 합계액과 기타 특약사항이다.
합계액
우선 견적을 받았다고 해서 견적서에 나온대로 계약이 진행되는것은 아니다. 1차적으로 온라인에서 견적비교를 많이 해보고 나서 업체를 골라 2차적으로 방문이나 사진을 통해서 마지막 견적을 받고 계약을 하게 된다.
여기서 합계액 즉, 전체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반포장이사면 정리비는 빠져 있을거고, 보관이사가 아니라면 당연히 보관료도 없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건 견적서에 부가세가 포함인지 포함이 아닌지도 정확히 하자. 견적서 낼때는 부가세가 포함안된 금액으로 안내받았다가 계약할때 물어보면 당연하다는 듯이 부가세 포함 하고나서 금액을 보여주는 등의 문제가 있다.
정.확.히 얼마를 내면 되는 것인지, 여기서 추가금액은 없는 것인지 꼭 사전에 문의를 하고 마지막에 계약서에 싸인을 하는게 좋다.
기타 특약사항
이사가 끝나고 나서 이삿짐의 일부가 파손되어 있다면? 이걸 보상받아야 한다. 여기서 이사화물 배상책임 보험에 들어있는 업체인지 확인하는게 좋은데 보험에 들어있더라도 계약서 약관이나 특약사항에는 운송 중 또는 운반 중에 파손 문제가 일어나면 보상 해준다는 내용이 있는게 좋다.
이 외에도 특별히 문제의 소지가 있을 것 같은 것들은 특약사항에 기재를 해달라고 문의해보길 바란다.
그 외 주의할점들
사실 이사를 한번 할때 원룸 정도가 아니라면 요즘 100만원 정도는 기본으로 나오는 경우도 많다. 내가 소유할 수 있는 물품을 사는것도 아니고 서비스를 한번 제공받는건데 소홀히 하면 안된다.
그래서 몇가지 더 주의사항을 적어보았다.
여러곳에서 견적받는것은 필수
우선 이사비용을 비교할때 가장 기본적인게 바로 여러곳에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다. 이전 글에서 숨고 이사 견적받은 후기 라는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가격의 차이는 크게 나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일단 1차적으로 견적을 많이 받아보고 2차적으로도 3곳정도는 꼭 견적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다리차 및 엘리베이터
이사할때 이삿짐업체의 금액 뿐만 아니라 사다리차 비용도 생각해야된다. 요즘 아파트는 건물 엘리베이터 사용을 하면 비용도 발생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비용과 사다리차 비용의 금액도 얼마인지 문의를 꼭 하자.
계약시점의 추가발생 금액
앞서 잠깐 이야기 했는데 추가금액이 있는지 없는지 알고 계약서를 쓰는게 좋다.
추가금액으로 어떤것들이 나오냐면 예를 들어서 견적 후 계약할때 실제로 현장을 봤는데 차량을 더 큰걸로 해야될것 같다던지, 인원을 한명 더 써야될것 같다던지 해서 단가를 올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침대나 장 같은 큰 가구의 경우 집 밖으로 버려준다던지 등의 서비스 금액도 미리 얘기 해두어야 나중에 문제가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격과 다른 팁을 주자면 이사 전에 고가의 물품들은 사진을 찍어두는것도 좋다. 나중에 이삿짐이 파손되었을때 언제 파손되었는지 모를 부분도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오늘은 포장이사 가격비교할때 주의할점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사를 준비중이라면, 더 궁금한게 있다면 아래 내용도 참고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