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편도 부었을때 차가운 물? 따듯한 물?

편도 부었을때 차가운 물? 따듯한 물?

오늘 점심부터 목이 따끔따끔 하더니 결국 편도가 부었는지 목이 너무 아팠다.

아니, 이게 살짝 아픈거면 그냥 참고 넘어가겠는데 진짜 목지 찢어지게 아플때가 있다. 병원에 갈까 생각했는데 일단은 하루는 있어볼까 하다가 차가운 물을 먹는게 좋을지 따듯한 물을 먹는게 좋을지 알아보았다.

어디서는 차가운게 목통증에 좋다 그러고…어디서는 따듯한걸 먹는게 낫다고 하고, 진실은 무엇인지 파헤쳐보자.

편도 부었을때 차가운 물 vs 따듯한 물


어렴풋이 어떤 사람이 못이 아파서 아이스크림을 찾아서 먹는것을 봤다. 그렇다면 편도가 부은 상태에서 아이스크림 같은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빨리 낫는것 일까?

한 뉴스기사에 따르면 편도가 부어서 통증을 느끼는 것을 인후통이라고 하는데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라면 찬물이나 아이스크림을 섭취하는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차가운물과 따듯한 차

하지만 닥터나우 같은 비대면 진료앱을 통한 답변들을 보면 대부분의 의사들이 얘기 하는것은 차가운물이나 뜨거운 물이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이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실온 상태의 미지근한 물 또는 따듯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게 좋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정답이라고 한다면 당장의 통증은 줄일 수 있다만, 치료목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음식을 정말 너무 먹기 어려울 정도라면 칼로리 섭취정도로 아이스크림을 먹을수는 있겠지만 병원에 가거나 약국에서 약을 구매해서 먹는게 나을 듯 하다.

너무 뜨거운 물은 조심

앞서 따듯한 물이라고 했지 뜨거운 물이라고는 하지 않았다. 미지근한 물이 좋지, 뜨거운 물은 목이 더욱 건조해져서 인후통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까.

따듯한 차는 괜찮지만 너무 뜨거운건 피하도록 하자. 참고하시길!

인후통을 빨리 완화시키는 방법


의학적으로 검토했다는 위키하우라는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인후통을 빨리 완화시킬 수 있는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볼까 한다.

소금물 가글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붓기를 줄이고 불편함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미지근하거나 따듯한 물(뜨거운 물 x) 한잔에 소금을 티스푼으로 1스푼 넣고 섞는다음 머리를 위로 향해서 가글을 한 후에 뱉어낸다.

인후통에 좋은 사탕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인후염 치료제 사탕이 있다. 보통 나는 병원에 안가고 약국에서 이걸 사먹는 편인데, 감기가 아니라 편도만 부은 상태인것 같으면 이거 하나면 괜찮은 것 같다.

약국에 가서 편도가 부어서 그러는데 사탕으로된거 달라고 하면 스트랩실같은걸 주니까 이걸 구매해서 먹어보자. 나는 진짜 효과좋은 편이었다. 소염진통제라고 하는데 아직 편의점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것 같다.

물 많이 마시기

편도 쪽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많이 섭취해줘야 하는데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을 추천한다.

앞서도 말했듯이 미지근하거나 따듯한 물을 자주 여러번 마셔주자.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