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이사 방법과 비용 견적 알아본 후기
나는 꽤 거리가 먼 타지역으로 이사해야 하는 일이 생겼기 때문에 이걸 도대체 이사를 어떻게 해야 하나…(타지역 버팀목 전세대출 이야기)하고 고민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타지역으로 이사하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지, 비용은 얼마나 들지 알아보았다.
나처럼 현재 살고 있는 곳과 얼마 떨어진 곳이 아니라, 다른 도, 시 등으로 이사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이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
타지역으로 이사하는 방법의 종류는?
보통 이사를 한다고했을때 부산에서 부산, 광주에서 광주 이렇게 이사를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부산에서 서울. 대전에서 수원 처럼 먼 거리를 떠나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일단 이사하는 방법이 어떤게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사실 그렇게 선택의 여지가 넓은것은 아니다.
이사를 하는 방법은 2가지 정도로 보면 된다.
- 이사업체
- 개인용달
이삿짐업체에서도 서비스는 또 3가지정도로 나뉘어 진다. 우선 이사업체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이사서비스를 하는지 알아보자.
이사업체 이용
이사업체를 통해서 이사를 하게 된다면 3가지 서비스 중에 선택할 수 있다.
- 포장이사
- 반포장이사
- 일반이사
이렇게 세가지 인데 포장이사가 제일 비싸고 그다음 반포장, 일반이사 순이다. 어떤 점이 다를까?
포장이사: 기사분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포장을 해주시고 배송후 정리까지 해주는 정도의 서비스
반포장이사: 기사분들은 큰짐을 위주로 소비자는 작은 짐들을 위주로 같이 짐을 싸는것.
일반이사: 소비자가 모든 짐을 쌓아 놓고 집까지 운송만 해주는 형식
이정도로 보면 된다. 물론 이사업체마다 이 세가지의 서비스 범위를 다르게 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사업체를 고를때 이런걸 잘 물어봐야 한다.
만약 반포장이사를 한다면 내가 어떤 짐을 싸고 어느정도까지 도우면 되는것인지 등에 대해서 말이다.
그래서 큰 가구 또는 전자제품이 있는 짐이라면 사실상 용달을 이용하기 어렵고 이렇게 이사업체를 통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중요한게 이사업체 견적을 여러 곳에서 받는 것이다.
개인용달 이용
개인용달은 일반이사와 비슷하게 1톤트럭 등으로 짐을 운송해주는 역할만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점이 드는게 이사업체에서 하는 ‘일반이사’와 다를게 뭐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사업체와는 다르게 용달은 개인이 하시는 분들이 많다. 그래서 일반이사와 확실히 금액적인 차이가 많이 난다.
그리고, 일반 용달차이기 때문에 짐이 많은 경우라면 용달을 이용하는것은 무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1인 또는 2인의 경우와 가전제품도 pc정도만 있고 세탁기나 냉장고 , 침대 이런 큰 짐이 없는 경우에 이용하는 편이다.
이제, 가격에 대해서 궁금할텐데 직접 이사업체에 견적을 받아본 후기를 이야기 해볼까 한다.
타지역 이사 견적 받아본 후기
이사업체 비용
우선 개개인 마다 이사하려는 지역과의 거리가 다를거기 때문에 참고정도로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겠지만 일단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이사비용을 알아본다면 어느정도 나오는지 알아보았다.
📌이사조건
- 거리: 청주시에서 의정부시까지
- 이사형태: 반포장이사
- 가전제품: 없음
- 가구: 없음
- 엘레베이터: 지금집(없음), 이사갈집(있음)
- 날짜: 한달 후

숨고라는 사이트에서는 이렇게 온라인으로도 자신의 이사 정보를 입력하고 채팅으로도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 일단 전화가 아니라 일반 채팅으로 알아볼 수 있다는게 부담스럽지 않고 좋았다.

그리고 얼마 안지나자 견적서를 보내오는 분들이 있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견적으로 보면 대략 60만원 정도다. 그리고 가전제품이나 가구들은 모두 버리고 갈 예정이라서 반포장이사가 아니라 일반이사로 하면 금액이 얼마정도 나올지 알아보니 그래도 문제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5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된다고 하였다.
만약 여기서 가구나 전자제품이 포함된다면 100만원은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이사업체 인원은 보통 2명이 붙는 형태였다.
개인용달 비용
개인용달의 경우에는 앞서 말했듯이 가구나 전자제품이 있다면 이용이 어렵다. 하지만 옷이나 잔짐들이 모두 박스 안에 포장이 가능해서 대부분 박스형태로 이사가 가능하다면 이용해볼만 하다.
글쓴이의 아버지가 몇년전에 개인용달을 하신적이 있어서 금액대를 물어봤더니 그정도 거리면 2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말씀 하셨다.(용달차 1대고 이삿짐까지 같이 옮기는 거라면 25~30만원정도)
더 먼 거리면 조금더 금액이 붙지 않을까 싶다. 이분들도 문제는 자기 지역에서 타지역으로 갔다가 돌아오는 인건비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
이사업체 선정하는 꿀팁
나도 예전에는 정말 이사도 많이 다녔다…이제는 지긋지긋한게 이사인데. 타지역으로 이사를 하게 될 경우 꿀팁을 이야기 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첫번째. 무조건 견적은 많이 받아라
요즘은 예전처럼 이사업체 직원이 집으로 방문해서부터 견적이 시작되는게 아니다. 물론 자세하게 견적을 내려면 방문해서 견적을 내고는 하지만.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간편견적 정도는 받아볼 수 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견적을 받아보고 가장 저렴한 곳은 어디가 있는지 추려보고 그 업체들에게 이것저것 문의를 해보는게 좋다.
두번째. 사전에 많이 물어볼것.
이사를 할때 만약 이삿짐의 파손이 있다면 어떻게 보상 및 처리가 되는지, 계약서에 쓰는지, 인원은 몇명이 오고, 이사 당일에 나는 어떤 일을 하면 되는지,(반포장이나 일반이사의 경우), 사다리차는 써야 하는지 비용은 얼마나 나오는지.
이런걸 많이 물어보는게 좋다. 괜히 싸다고 해서 나중에 사다리차 써야 한다고 10만원 추가되고. 이삿짐 파손 등 문제가 생기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한게 아니다.
그러니 위에서 얘기했던것들은 꼭 문의해보길 바란다.
이렇게 타지역으로 이사갈때 어떤 방법이 있고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았다.
나처럼 멀리 타지역으로 이사가는 분들의 경우 각각의 개인 사정이 있겠지만 여간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글을 통해서 문제없이 이사를 마무리 하시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적어보았다.
아래 내용도 참고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