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 만기 상환 못하면 불이익과 대처법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만기 때 상환 못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거나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꼭 끝까지 읽어보셔서 연체되지 마시길 바라며 대처방법을 통해서 해결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환 못하면 불이익은?
만약 개인적인 사정으로 만기때 상환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습니다.
- 신용점수 하락
- 단기연체자 등록될 위험성
- 연체이자를 내야함
이러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일단 카카오뱅크의 전월세보증금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대출금액의 90%에 대해서 보증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10%는 신용대출로 분류가 되는데 연체가되면 신용점수에 엄청난 하락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연체일수가 한달만 지나면 단기연체자로 분류가 될 수 있고, 90일 이상일때는 채무불이행자, 즉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이죠. 연체기간에 따른 불이익을 참고하세요.
또한 연체이자를 내야 합니다.
연체금리는 기존 금리에 3%가 더 붙습니다. 만약 현재 이용중인 금리가 4%일경우 총 7%의 연체금리를 내야하는데 미납 상태에서 1개월 이상 해당 금액을 상환하지 않게 되면 1개월 경과 시점에 대출원금에 대한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연체이자가 문제가 아니라 신용점수에 대한 부분이 가장큰 불이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상환하지 못할것 같을때 대처방법은?
만약 상환하지 못하겠다 싶다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연장신청하기
다행히도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장신청이 승인이 된다면 연장으로 이용하고 나중에 자신이 갚을 수 있을때 아무때나 상환하면 됩니다.
당연히 원금을 상환하지않아도 되지만 이자는 매월 꼬박꼬박 나가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대출로 대환하기
정부에서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대출은 현재 가장 낮은 금리를 자랑합니다 .만약 또 다른 집으로 이사를 가거나 현재 집을 갱신계약하려고 할경우에는 버팀목대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대신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 카카오뱅크에서 버팀목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참고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을 상환하지 않고 연체가 되면 나중에 이용해야 할때 신용점수때문에 꽤 골치가 아파지는 경우가 많으니 꼭 연체하지 않도록 노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찾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