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학생 한도 얼마까지 나올까?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학생 한도 얼마까지 나올까?

요즘 워낙 금리가 높아져서 일반 시중은행의 전세대출이 아닌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대출을 이용하려는 대학생 분들이 많죠.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학생 한도 얼마까지 나올지 알아봤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학생 이용 가능?

우선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의 대출 대상 기준을 간략하게 들여다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자
  • 대출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34세 이하인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예비세대주, 무주택자란?

예비세대주는 곧 세대주가 될 분들을 말합니다. 혼자 살던 다른 사람과 같이 살던 전입신고를 할때 세대주로 신청하면 되고, 무주택자는 본인이 무주택인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즉, 대학생도 대출대상의 조건에 맞는다면 당연히 신청대상이 됩니다.

문제는 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서 다 해결되는 것 은 아닙니다. 가장 문제는 대학생은 소득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학교를 다니면서 알바를 통해 소득이 있는 분들은 괜찮겠지만 소득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에는 한도가 너무 낮게 나올 수 있다는게 문제이죠.

그래서 대학생이 청년전세대출을 받은 후기를 많이 찾아볼 수 없는 이유기도 합니다.

보통 무소득자, 대학생의 경우 한도가 최대 3천만원 정도 까지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은행 지점마다 다르며 보증서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보증기관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은 HUG(주택도시보증공사)와 HF(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서를 발급하여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형식입니다.(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개념 참고)

HUG 보증 특징

  • 목적물에 따라서 보증 가능여부 및 한도가 결정된다

HF 보증 특징

  • 보증신청인의 소득 및 신용도에 따라서 보증 가능여부 및 한도가 결정된다

이러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만약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라면 한도가 충분히 나오지 않을 것 같은 경우 HUG 보증서를 통해서 심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죠.

보통 무직자도 한도가 3천정도는 나온다고 하지만 요즘 원룸도 3천만원 짜리는 찾기가 힘든게 현실입니다.

대학생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어렵다

보통 은행은 HUG가 아닌 HF 보증을 통해서 대출을 실행해주려고 합니다. 실제로 대출을 실행해주고 하는것은 은행의 몫이기 때문에 여러 은행의 지점을 방문해보는게 좋습니다.

알아볼때 꼭 HUG의 보증을 받아서 실행해야 하는데 더 큰문제는 HUG는 목적물(이사할 집)의 상태를 아주 꼼꼼히 보기 때문에 매물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지난시간 전세집을 알아보는 시기에서 말했던대로 시간을 넉넉히 잡고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좋은 집을 찾는것도 어렵지만 마음에 들었다고 해도 은행에서 이 집은 안된다고 하면 대출이 안되는것이죠.

결론적으로 가능은 하지만 어렵다라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

버팀목 전세대출 신청 안되는 주택 종류 5가지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 무소득, 안될때 다른 해결방법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