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승계 방법 및 장단점, 주의사항은?
요즘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는데요, 덩달아 장기렌트 승계매물도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장기렌트 승계 방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릴까 하는데요, 절차별로 자세히 적어놨으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 승계하는 이유, 장단점은?
자동차를 구매할때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많이 이용하던 캐피탈이나 대출을 이용해서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카드할부로 구매 하는 방법도 있죠.
그러나 장기렌트로 차량을 이용하는것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 많은 분들이 장기렌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장기렌트 계약을 해지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경우 해지위약금 때문에 승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승계 해주는 입장
해지를 원하는 승계를 해주는 입장에서는 해지위약금을 내는것보다 승계를 통해서 다음 이용자에게 차량을 승계해주는게 더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장기렌트의 계약 해지 위약금은 대출과는 다르게 높은편입니다. 장기렌트 업체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계산해본다면 남은 대여료의 20%정도를 내야 합니다.
즉, 총 대여료가 1000만원이 남았다면 200만원 정도의 위약금을 내야 하는것이죠.
이럴바에는 조금 승계지원금을 주고서라도 승계로 넘기는게 위약금보다 적게 나오기 때문에 더 금전적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승계지원금이 있는것도 있고 없는것도 있죠. 또한 약간의 승계 수수료는 발생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낼수도 있고 승계인이 낼수도 있는데 협의하에 진행 가능합니다)
하지만, 승계조건에 적합한 사람이 연락이 와야되기 때문에 처분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장점
중도해지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된다. 다만 약간의 수수료 및 승계 지원금은 발생할 수 있다.
👎단점
빨리 처분해야 하는 경우지만 승계 신청인이 나오지 않으면 처분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승계 받는 입장
승계를 받는 입장에서는 수수료가 있을 수는 있지만 보통 많은 승계를 하시는 분들이 빨리 처분하기 위해서 승계지원금을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경우 새롭게 신차를 장기렌트 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계약하는 것보다 계약기간이 짧은걸 이용할 수 있고, 장기렌트 이용수수료가 기존과 동일하게 승계받기 때문에 잘만 승계받으면 저렴하게 장기렌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차가 아닌 중고차라는점과 자신의 조건에 딱맞는 계약조건, 차량의 조건 등을 딱 맞추기가 어렵고 차량 상태를 잘 확인해야 된다는 것을 참고해야 합니다.
👍장점
자신이 직접 장기렌트를 계약하는 것보다 짧은 계약기간과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점
신차가 아닌 중고차이며 차량의 상태 및 계약조건이 자신에게 적합해야만 한다.
장기렌트 승계가 아니라 신차를 직접 계약하는게 낫겠다 싶은 분들은 장기렌트 가격비교 한번에 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기렌트 승계 방법
만약 승계하는게 좋을것 같다고 판단된다면 승계 방법을 절차대로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 승계 사이트를 이용해서 매물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장기렌트 승계 매물 찾기
우선 조건에 맞는 승계 차량을 찾는게 중요하겠죠. 승계하는 사이트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 곳은 롯데렌터카가 있습니다.
롯데렌터카의 경우 승계 매물도 많고, 메이저급 업체이기 때문에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도 많은 정보와 상담이 편리합니다.
2. 상담
위 사진처럼 가장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합니다. 반납형인지, 인수형인지, 선택형인지 그리고 월대여료는 얼마인지, 약정주행거리는 얼마나 되는지 등 계약정보와 차량정보, 옵션정보를 보고 고객센터를 통해서 전화 및 방문 상담을 먼저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승계부서같은 곳에서 승인이 가능한지 심사를 하게 됩니다.
3. 협의
승계의사가 있다면 승계를 하는 사람 또는 업체와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하게 됩니다. 지원금은 얼마나 하는지, 수수료는 누가 낼지 등을 이야기 합니다.
4. 진행
승계하기로 했다면 업체에서 진행하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최초계약자와 만나서 차량을 직접고고, 승계신청서를 작성하는 식으로 진행이 될 것 입니다.
참고로 이러한 과정이 불편하고 가까운 지역에 원하는 매물이 없어서 어렵다면 SK렌터카같은 곳에서 중고차 장기렌트를 알아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중고차 장기렌트는 승계 방식이 아니라 업체에서 직접 중고차를 장기렌트로 다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입니다.
최소 기간이 18개월로 짧게도 지정가능하지만, 따로 지원금이나 계약기간이 더 짧게 할수는 없는 단점이 있지만, 말그대로 본인이 업체와 직접 계약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장기렌트 승계시 주의할점
장기렌트 승계는 정말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결국 중고차량을 이용하는것이기 때문에 차량정보에 나와 있는 정보가 맞는지 차량을 직접 봐야합니다. 또한 제일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 인수형인지, 반납형인지, 선택형인지
- 옵션
- 면책금 한도
- 사고정비 이력
- 주행거리 약정
- 잔존가치
- 보증금 또는 선수금
이런건 꼭 확인 잘하셔야 합니다. 차량 상태는 직접 판단해야 겠지만 저러한 정보가 확실한지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행거리 약정이 짧은데 약정된 주행거리보다 더 많이 운전하면 초과 수수료를 더 내야할 수도 있는 등, 여러가지 신경쓸게 많습니다.
오늘은 장기렌트 승계 방법과 장단점,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