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났을때 대처방법과 보험처리 과정
자동차를 처음 사게 되면 자동차보험도 처음 드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사고가 났을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보험처리는 되는건지 전혀 모르는게 당연하다.
자동차보험의 약관이나 금액을 비교하는것보다 먼저 알아야 하는게 이런주제가 아닐까싶다.
실제로 나도 예전에 처음 자동차사고가 났을때 어떻게 해야되는지 몰라서 굉장히 당황했던 기억이 있는데… 우왕좌왕 했던 나처럼 당황해 하지 않길 바라면서 내가 해야할 일들과 보험처리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다.
사고 발생시 대처
처음 사고가 났다면 당황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글을 먼저 읽어 놓는다면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
1. 정차후 사고 확인
접촉이 일어났다면 거기서 바로 그자리를 뜨지말고 일단 정차한 상태에서 사고 현장을 확인하자.(피해차량이여도 마찬가지) 간혹 운전자 쪽 문에 접촉사고가 일어나서 문을 못여는 경우라면 차를 무리해서 빼지말고 일단은 보조석 쪽으로 내려서 사고난 상황을 확인한다.
만약 인사사고[1] 같은 경우에는 사람의 상태를 꼭 확인하고 정도에 따라서 구급차를 부르거나 안전조치를 취해야한다.
참고로 고속도로이거나 위험한 2차사고가 예상된다면 같다면 차량 뒤에 삼각대를 설치하고 도로 밖으로 피신해 있는게 좋다.
2. 경찰 및 보험회사 연락
가장 먼저 가해자 또는 피해자 끼리 서로 대화를 하게 될텐데, 이때 사람이 다치지 않은 경우 즉, 차량만 파손된 경우에는 운전자끼리 서로 현장에서 합의를 할수도 있다.(보험처리하면 보험료가 할증되는게 걱정)
그러나 합의가 안되는 경우라면 보험처리를 해야하는데 이때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로 연락해서 신고접수를 해야 한다.
그리고 인사사고가 있거나 12대 중과실[2]로 인한 사고라고 생각한다면 무조건 경찰에 신고를 하자.
3. 증거확보
사고접수를 했다면 핸드폰을 가지고 사고현장을 여러각도에서 촬영을 해 놓는게 좋다.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한장 정도라도 사고 차량이 모두 보이게끔 찍어 놓자.
4. 안전장소 이동
교통상황에 따라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을 길 가장자리나 안전한 장소로 옮겨놓고 보험사 직원 또는 경찰을 기다린다. 그리고 이후 담당자들이 도착하면 사고조사를 하게 되고 안내 하는대로 사고접수 및 보험접수를 하면 된다.
어려운 절차는 아니다. 사실 경미한 접촉사고의 경우는 보험접수하고 나면 그렇게 크게 신경쓸게 없기도 하다.
보험사의 보상 과정
현장에서 보험접수를 하고 집으로 귀가 했다면 했다면 보험사에서 보상 담당자를 지정한다.
지정되고 나서 사고에 대한 조사를 하고난 뒤에 과실의 비율을 적용한다. 이 과실 비율은 별도로 정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의 인정기준을 참고해서 산정하게 된다. 여기서 만약 사고유형이 없는 경우에는 판결례를 참작해서 적용한다.
이러한 과실비율에 대한 정보는 과실비율정보포털이라는 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까 참고하자.
그리고 나서 피보험자 및 상대방 측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신체적 피해, 차량이나 재산적 피해, 합의금 등을 합의한 뒤에 보험금을 지급하게 된다.
주의사항, 경찰에서의 사고처리
앞서 말했듯이 경찰이 도착하면 현장에서 검증과 함께 사고원인을 조사한다.
여기서 사고의 경우 및 상황에 대한 진술을 하는데 만약 상대방이 나와 다른 의견을 낸다고 해도 자신의 주장을 제대로 이야기 해야한다. 그리고 현장 증거 제출을 요청하는데 자신이 찍은 사진이나 나중에 블랙박스 자료 등을 보여주면된다.
일반 교통사고인 경우(공소권이 없는 사고) 그냥 귀가하면 되는데 다만, 사망이나 중상해, 도주 및 12대 중과실의 위반사고인 경우에는 공소권이 있기 때문에 법원의 판결에 따라서 벌금, 징역, 금고, 집행유예등의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잊지말자.
이럴때 필요한게 운전자보험이다.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운전자보험은 위 내용처럼 형사처벌을 받을 때 벌금, 합의금, 변호사 선임비용등을 책임지는 보험이다.
이러한 운전자보험의 경우 12대 중과실 사고는 생각보다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보험중에 하나다.
만약 더 저렴하게 하고 싶다면 자동차보험안에 있는 ‘법률비용지원특약’ 을 추가해서 드는게 아주 가성비적으로는 좋다고 봐야 된다. 그러나 더 폭 넓은 보상은 운전자보험이 낫다는것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