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가기 전 해야할 일, 10가지 체크리스트 확인하세요

월세, 전세, 매매 등을 계약하고 이사를 할 예정이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신경쓸게 많기 때문에 까먹는 일들이 많은데요, 이사 가기 전 해야할 일, 10가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금껏 여러번 이사를 하면서 겪어왔던 경험을 토대로 가장 중요한 것들만 모아봤으니 이사전에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사 가기전에 해야할일 체크리스트 10가지

이사 가기 전 해야할 일 10가지

원룸 월세로 이사하는것이라면 크게 신경안써도 되겠지만 그 이상의 규모로 이사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알아야할게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독립을해서 이사를 하시는 분이라면 꼭! 체크해가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새로 입주할 집을 꼼꼼히 확인

새로 입주하는 집에 엘레베이터가 있는지, 가구 및 전자제품의 위치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미리 생각해두는게 좋습니다.

또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할 예정이라면 집을 방문했을때 미리 사이즈를 재서 오는것도 좋습니다.

엘레베이터 사용이 어려운 경우 사다리차를 통해서 포장이사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베란다 혹은 창문으로 들여와야 하기 때문에 미리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2.버릴물건 정해놓기

이사할때 버릴물건은 미리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만약 사이즈가 큰 가구 혹은 전제자품의경우 대형폐기물로 신청하고 버려야 하기 때문에 미리 선정해두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팔수 있는건 당근마켓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서 판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이사대행 업체 정하기

이사 대행 업체는 이사를 할때 가장 중요합니다. 요새는 원룸같은 곳도 1톤트럭으로 저렴한 비용에 포장이사를 해주더군요.

이사 대행 업체는 꼭 허가 받은 곳으로 알아보시길 바라며, 손 없느날이 겹칠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달전부터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표준계약서를 꼭 받아놓는게 좋습니다.

가장 저렴하고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비교견적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사견적 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여러가지 업체의 견적을 비교할 수 있는데요. 진짜 이사업체는 어디서 하냐에 따라서 비용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괜히 한번에 그냥 계약해서 너무 비싼 견적대로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먼저 이렇게 가격조사를 해보신 후에 가장 저렴한걸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포장이사 견적비교 온라인으로 쉽게 하는 방법 참고)

4.인터넷, 정수기렌탈, 도시가스, 에어컨 문의

집에 부가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보통 원룸의 풀옵션으로 되어 있는 집이 아니라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인터넷, 정수기렌탈, 도시가스, 에어컨 이전설치 등을 문의해야 합니다.

각 각의 해당 관리 업체의 고객센터를 통해서 이사할 예정이라서 이전설치를 원한다고 말씀하시면 절차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5.각종 주소지변경

우리가 생활하면서 주소지를 변경해야하는 서비스는 참 많습니다. 신용카드, 주거래은행,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의 주소지를 변경해야 우편물이 그 전 집으로 가지 않게 됩니다.

금융서비스에 대한 우편물들은 ‘금융주소 한번에’ 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든 금융에 관련된 주소지가 한번에 변경되며 나머지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같은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6.가구 배치 생각하기

이사갈 예정인 집의 가구 배치를 생각하고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미리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가구 및 전자제품 같은 경우는 하루 이틀내로 오지 않기 때문에 미리 생각하고 필요한게 있다면 10일전에 구매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7.청소업체 알아보기

입주를 하기전에 집의 상태에 따라서 청소업체를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이사대행 업체에서 어느정도 정리는 해주지만 청소는 해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청소업체를 알아보려면 지금쯤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8.짐 정리하기

이전에 버릴것을 제외하고 이사시 가져갈 물건을 선정해 두었다면 미리 귀중품은 다로 챙겨놓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포장이사를 하게 되면 아무리 꼼꼼하게 해줘도 물건의 위치가 뒤죽박죽 섞이기 때문에 서랍장 같은 곳에 잘 모아두는게 좋습니다.

9.주소이전 신청하기

전세대출의 경우 이미 확정일자를 받고 당일날 주소이전을 하게 되는데요 다른 경우라면 미리 주소이전 신철을 하셔도 됩니다. 물론 기존 세입자가 나가고 빈집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당일에 하려면 정신없을 수 있으니 미리 해두는게 더 좋습니다.

10.귀중품 사진 찍어두기

이사하면서 가구와 전자제품 같이 고가의 제품이거나 따로 귀중하다고 생각하는 물건들이 있다면 사진으로 찍어두는게 좋습니다. 이사하면서 가구가 긁히거나 전자제품의 부품이 빠져이는데 찾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니 꼭 사진을 찍어두시고 허가받은 이사업체와 이 문제가 생긴다면 증빙자료로 쓰시기 바랍니다.

📌참고
포장이사 처음하는 분들을 위한 완벽 가이드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