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인가, 필요할까?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인가, 필요할까?

아마도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하거나 이미 소유하고 있다면 대부분 알겠지만 운전자보험은 모르는 경우도 많다.

또한 자동차보험이나 운전자보험이 똑같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는것.

아니, 자동자보험이 있는데 운전자보험이라는걸 또 들어야 해?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따로 들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차이


자동차보험은 현재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험이다. 즉,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법적으로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왜냐?

본인이 차량을 운전하다가 차량이 파손되거나 혹은 기물을 파손했을때 물적, 또는 인적 피해가 막심하기 때문이다. 특히 피해자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책임보험으로서 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무조건 가입해야 하고, 만약 이를 어기고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해야 한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이 교통사고가 일어났을때 입게되는 손해를 보전받기 위한 보험.

자동차보험도 사고가 나면 자기차량손해나 병원비 등의 보상을 받지 않냐고?

그렇다. 자동차보험에도 책임보험범위가 아닌, 종합보험의 범위인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등이 있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은 피해자(상대방)이 아닌 자신(운전자)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한 보험이다.

즉,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이 미흡하거나 보상을 받지 못하는 손해에 대해서 보완을 하는 형식으로 생각하면 좋다.

자동차사고위험

그렇다면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이 미흡한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사람들은 왜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것일까?

운전자보험의 핵심적인 보장내용


자동차보험에서는 운전자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서 정한 중대법규 위반 또는 사망, 중상해 사고를 냈을때는 민사적 책임 뿐만 아니라 형사적 책임이 동반된다.

여기서 말하는 중대법규는 12대 중과실 사고라고 이야기 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중과실사고는 생각보다 위반하기 흔한 것들이 있다.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과속, 끼어들기 규정위반, 무면허운전, 음주운전, 어리인보호구역 안전운전의무 위반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운전하면서 많이 위반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러한 원인으로 사고가 난다면? 피해자에 대한 피해보상, 합의 뿐만 아니라 형사적 처벌에 대한 책임도 해결을 해야 된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운전자보험의 가장 주된 보장내용은 아래와 같다.

  • 자동차사고로 인한 형사,행정상 책임
  • 교통사고처리 지원금(형사합의지원금)
  • 변호사선임지원금
  • 벌금
  • 각종 부상, 사망 보험금

이러한 보장내용이 핵심적인 것들이다.

형사처벌의 대상자라면 피해자와 형사합의를 봐야 하고, 벌금도 내야한다. 게다가 문제는 피해자가 중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는 경우에는 자신의 형사처벌에 대한 어느정도 소명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래서 변호사선임을 하는게 거의필수적으로 되고는 하는데, 이때 운전자보험은 변호사선임비용도 보장을 해준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해보자면 중대한 사고가 나면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으로는 어렵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자동차보험뿐만 아니라 운전자보험을 들어 놓는게 좋다. 운전자보험 보험료 가장 저렴한곳 조회를 통해서 현재 자신의 운전자보험료는 얼마 정도 나올지 알아보자.

너무 많은 금액이 아닌 1만원정도의 금액이면 충분하다.

자동차보험에는 운전자보험같은 특약은 없을까?


자동차보험에도 운전자보험과 비슷한 특약사항이 있긴 하다.

자동차보험에서는 ‘법률 지원 특약’ 이라고 불린다.

여기서 법률지원 특약은 벌금비용, 변호사 선임비용, 형사합의금이 지원되는 특약이다. 물론 특약을 추가하면 자동차보험료는 더 오르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보장한도가 운전자보험에 비해서 많지 않다는 것이다.

비용으로 봤을때는 자동차보험에서 법률 지원 특약을 추가로 해서 가입하는게 더 좋지만, 그만큼 보장의 범위는 운전자보험의 범위가 더 넓다는 것이다. (자세한 비교내용은 법률비용지원특약 vs 운전자보험 가격 및 보상한도 비교 참고)

한마디로 아주 최소한의 보장만 원한다면 특약추가를,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 충분한 보장을 받고 싶다면 저렴한 운전자보험이라도 들어놓는게 좋다.

이렇게해서 운전자보험이란 무엇이고 정말 필요한 상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