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기록 삭제 시점 단기,장기 바로 없애는 방법은?
신용카드, 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연체가 되는 경우가 있죠? 만약 연체한 기록이 있다면 다른 대출받을때 문제가 되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연체기록 삭제 시점 그리고 바로 없애는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연체기록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 있습니다. 꼭 끝까지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연체기록 삭제 시점은?
일단 연체기록이 어떻게 남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총 3가지 유형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5영업일 이상 10만원 이상의 연체 발생 – 일반 연체 정보등록(금융권 공유)
- 30일 이상 30만원 이상의 연체 발생 – 단기연체
- 3개월이상 50만원 이상 연체 발생 – 장기연체
이렇듯 30일이상 30만원 이상부터 연체기록이 남게 됩니다. 만약 30만원 이하이면서 30일이 넘지 않은상태에서 상환을하게되면 신용정보평가회사에는 연체정보가 활용되지 않습니다. 즉, 연체기록이 없는 것이죠.하지만 금융회사끼리는 연체정보로 공유를 합니다.
참고할점은 30만원 미만이라고 해도 상환하지 않고 30일 이상 연체시에는 3년동안 연체기록이 남는 다는 것입니다.
연체기록의 활용후 삭제
연체기록은 활용기간이 끝나면 삭제가 됩니다. 활용기간이라는 것은 신용평가사에서 연체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기연체, 장기연체의 활용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 단기연체 – 연체 해제한 기점으로 부터 1년 활용후 삭제
- 장기연체 – 연체 해재한 기점으로 부터 5년 활용후 삭제
단기연체는 1년이고 장기연체는 5년으로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단기연체의 경우 기존 5년동안 공공정보이력이 있다거나 3년내 장기연체 이력이 있었다면 3년동안 활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봤을때 단기연체만 하더라도 1년동안은 다른 금융권을 이용하기가 정말 힙니다. 그러니, 최소한 30일 전까지는 꼭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30일이 지나도록 상환할 여건이 안될 것 같다면 연체등록되기 전에 대환대출을 해서라도 꼭! 상환하길 바랍니다. 이럴때는 정부지원이 되는 햇살론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대학생, 34세미만 무소득청년의 경우 – 햇살론 유스 자격조회
소득이 있는 직장인,개인사업자인 경우 – 햇살론 15 자격 및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은 변제 후 1년만 활용이 됩니다.
연체기록 바로 삭제하는 방법이 있나?
이미 연체기록이 있는 분이라면 신규 대출을 이용하려고 할때 금융회사에서 보는 신용평가는 신용평가사의 정보를 토대로 심사를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용평가회사는 NICE 와 KCB가 있습니다. 이런 신용평가기관은 위에서 말한것처럼 3~5년 까지 정보가 남으며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도중에 바로 삭제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이용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용정보를 많이 보지 않는 대출상품을 알아보는게 최선이죠.
이렇게 대처하세요
햇살론유스나 햇살론15 같은경우도 보통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승인이 잘 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번에 기존에 연체이력이 있어서 햇살론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분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라는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연체이력이 있어서 대출실행이 어려운 경우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
만약 특례보증도 승인이 안된다면 마지막 수단으로는 자동차, 집, 청약통장,보험 등의 담보로 할 수 있는 대출들이 있습니다. 담보대출의 종류를 참고하시고 가능한 방법이 있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찾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