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함정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함정

신용카드를 쓰다보면 결제일에 카드값을 내지 못할 것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라는 것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걸 계속 이용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이란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란

리볼빙서비스의 정식명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게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리볼빙이라고 부릅니다.

카드를 사용할때 리볼빙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우선 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우리는 매월 카드사용 금액만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런데 리볼빙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약정된 결제비율만큼만 결제가 됩니다. 연체를 막기 위해서 리볼빙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볼빙 서비스 예시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전월에 일시불로 50만원을 썼을 경우

최소결제비율을 20%로 설정해 놓으면 50만원의 10%인 10만원만 결제가 되고 나머지 40만원은 다음달에 당월사용금액과 합산해서 결제가 된다.(참고로 할부는 리볼빙이 되지않는다)

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수수료가 붙는 다는 점입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함정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면 당연히 이용하는 분들이 더 많겠지만 여기에는 생각보다 높은 금리가 붙게 됩니다.

보통은 10~17% 정도로 수수료를 붙이는데 이건 일반적인 2금융 신용대출의 금리와 비슷한 수준이죠. 그래서 높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라는 것 자체가 금융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이렇게 계속 이월신청을 하다보면 어떤 문제점들이 생기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 당월에 결제금액이 적기 때문에 리볼빙서비스를 계속 중첩해서 이용하게 된다
  • 금리가 높아도 이용금액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든다
  • 계속 이월금액이 늘어나면서 나중에는 감당하기 힘든 금액이 되며 이자도 많이 불어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카드리볼빙을 쓰는 분들은 대출을 신청하고 승인 받기까지의 기간이 느려서, 심사가 필요없는 방법이여서 쓰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리볼빙 서비스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더 나은 방법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뭐가 있을까요?

카드 리볼빙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

만약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너무 높은 금리때문에 카드값을 한번에 납부하고 싶거나 알아보던도중에 리볼빙서비스는 별로인 것 같아서 다른걸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아래내용을 참고하세요.

햇살론 이용하기

차라리 신용카드 한도내에서 쓸 정도라면 햇살론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급한 대출이라면 햇살론이 승인나기까지가 시간이 걸리고 귀찮은 면도 있기 때문에 이용을 안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햇살론 서민금융상품으로 약 10%금리 이내로 1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2022년까지는 2천만원)

게다가 신용점수가 낮아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너무 높은 금리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가장먼저 햇살론을 알아봐야합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용하기

만약에 신용점수가 괜찮은 편이여서, 1금융권을 이용할 수 있다면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같은 곳에서 마이너스통장을 쓰는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마이너스 통장은 금리가 10%도 넘지 않습니다. 게다가 한번 개설하고 나면 카드리볼빙 처럼 핸드폰으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마이너스 통장도 한번 알아보세요.

당신에게 필요한 관련내용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