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무직자 100만원 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

무직자 100만원 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

많은 분들이 각각의 이유로 정말 소액이라도 대출을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무직자 100만원 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간혹 무조건 무직자도 된다는식으로 여러 대출 상품을 나열해서 보여주기만 하는 것은 의미가 없죠. 현실적으로 어떻게 받아야 가장 금리가 낮은 곳으로 받을 수 있는지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직자도 대출이 나오긴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직자도 대출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업계에서 아무나 대출을 실행해주지는 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금융사들이 판매하는 금융상품중에 무직자도 받을 수 있는건 대표적으로 ‘비상금대출’이 있고, 정부에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교적 받는건 쉬운 제3금융(대부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금융사의 비상금, 소액 대출 상품
  •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융상품
  • 대부업

이렇게 크게 3가지 정도로 알아볼 수 있고 한도는 그렇게 많이 받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나 100만원 정도만 필요한 것이라면 충분히 알아볼 곳은 있습니다.

무직자 100만원 대출 받을때 알아보는 우선순위

그렇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알아봐야 할까요? 현재 소득이 없는 무직인 상태라고 했을때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들은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정부지원 금융상품 -> 일반 시중은행 상품 -> 대부상품

그리고나서 생각해봐야 할 것은 나이와 신용점수 두가지 입니다.

정부지원 금융상품

나이가 만19세에서 34세 이하인 경우라면 가장 먼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상품 중에 유일하게 무직자도 무난하게 받을 수 있는게 바로 햇살론유스입니다.

햇살론유스

  • 지원대상: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 대출금리: 3.6 ~ 4.5%
  • 상환기간: 1년 ~ 15년까지

햇살론유스의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최대 1,200만원 이지만 생활비로 이용할 목적이라면 최초 1번 대출을 실행했을때 300만원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100만원이 필요하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만35세 이상이라면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청년을 위한 정책은 많지만 중장년층을 위한 지원상품은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소액생계비 대출이라는게 있지만 이건 최초 대출시 50만원 까지이기도 하고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청년이 아니라면 바로 1금융권 또는 2금융권의 저축은행 등을 찾아보는게 낫습니다.

관련글: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가장 저렴한 이자로 쓰는법

시중은행 금융상품

무직자라면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된다고 해도, 신용점수가 정말 중요합니다. 평소에 관리를 잘했다면 대출이 승인될 가능성이 높겠지만 낮다면 무직자의 경우 대출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되는게 맞고, 위에 말씀드린 소액생계비대출이라도 알아봐야 합니다.

가장 먼저 신용점수 조회를 해보시고, 최소한 NICE기준으로 700점대 이상은 나와야 1금융권 쪽에서 비상금대출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

신용점수가 높다면 1금융의 비상금대출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비상금대출-가입대상

위 사진에서 보듯이 만19세 이상이고, 연체가 없는 분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SGI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이어야 합니다.

반면에 신용점수가 높다고 하더라도 1금융권에서 어떤 은행은 재직기간이 증명되고 소득이 있어야만 조건에 해당되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러니 비상금대출을 찾을때는 이러한 조건이 없는 곳을 찾아서 문의를 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소득이-있어야-가능한-대출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

NICE, KCB 같은 곳의 신용점수가 700점 또는 600점이하인 분들은 1금융권은 사실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그러나 대출을 실행해주는 금융사들은 각자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여러곳에 문의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신용카드를 문제없이 쓰고 있다는 가정하에 단기카드대출 또는 카드론을 이용할 수도 있고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사에서 신용대출을 문의해보는것도 방법입니다.

대부업

정말 100만원이 필요한데 지인에게 빌려달라고 할수도 없는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알아볼 수 있는것은 대부업쪽입니다. 물론 대부업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절대 법적 최대 금리인 20%가 넘는 대출을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난 번에 이야기 했던 대부업체 조심해야 하는 이유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거절될때의 대처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100%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금융시장의 분위기에 따라서 은행들은 대출을 덜하거나 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 때문에,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서 누구는 대출을 받고 누구는 받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필요한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보험계약대출

만약 자신의 명의로 들어진 보험중에 만기환급형 대출이 있다면 해당 보험사에서 보험계약대출이라는 것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건 신용대출이 아니라 담보성 대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들어진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것인데요, 담보로 대출을 실행한다고 해서 보험이 해지되거나 그런것은 아닙니다. 다만 연체를 하게 되면 보험이 강제로 해지 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환의지가 있으신 분들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환금금액의 약 90%까지도 한도가 나오며 직업에 상관없이 대출이 나오는 성향을 띄고 있다는점 참고해주세요.

예금담보대출

보험계약대출과 마찬가지로 담보대출입니다. 그러나 이건 예금을 담보로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릴때 부모님이 주택청약저축을 들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주택청약대출이 있다면 이것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마찬가지로 연체를 하고 상환에 문제가 생기게되면 예금이 해지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무직자 100만원 대출 어떻게 받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보았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면 무직자도 받을 수 있는 대출이라면서 되지도 않는 대출상품을 엄청나게 나열해 놓은 컨텐츠들이 있는데 안되는 경우가 많길래 이렇게 적어보았습니다. 아래 내용도 추가적으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다른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

돈 빌릴때 예의 있고 거부하기 어렵게 부탁하는법

대출 금리 비교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 모든 금융사 확인 가능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