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이자 계산 방법, 직접 써본 사람의 내역공개
리볼빙을 써볼까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제가 직접 써본 사람으로써 리볼빙 이자 계산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요즘에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이라고 불리던데요, 이게 리볼빙서비스입니다. 과연 이자는 얼마나 나오고, 어떻게 계산해야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개념
신용카드에는 리볼빙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는 말에서부터 아시겠지만 결제금액의 일부를 다음달로 넘긴다는 뜻이죠.
우선 리볼빙서비스를 신청할때 최소결제비율을 설정하게 됩니다. 보통은 10%부터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만약 10%로 설정을 했다면 해당월의 결제금액의 10%만 상환을 하고 90%는 다음달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100만원을 쓰면 10만원은 이번달에 결제를 하고, 90만원은 다음달에 쓸 금액과 합쳐서 상환을하게 되는게 리볼빙 서비스의 핵심입니다.
리볼빙 이자 계산 방법은?
그런데 여기서 상환해야되는 금액이 그냥 다음달로 넘어가기만 하는게 아닙니다. 매월 이자 및 수수료가 나오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이게 가장 궁금하실텐데요, 간단한 공식으로 이야기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90만원(이월잔액) x 20%(이자율)/12개월 = 1만5천원(이자 및 수수료)
이런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어떻게 이자가 붙게 되는지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더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리볼빙서비스의 이자율은 보통 15~20% 까지 나오는게 대부분입니다. 엄청 높은 이자율이죠. 리볼빙 서비스의 가장큰 단점이 이자율이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차라리 마이너스 통장 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을 이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계산한게 100만원일때지 만약 500만원이라면 이자만 한달에 8만원가까이 나오니까요, 진짜 부담되는게 사실입니다.
만약 아직 잘 모르시거나 정부지원 대출을 받아서 써본적이 없다면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을 보면 저의 내역인데요, 우선 번호별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이월잔액
이월잔액이라는건 이전달에 리볼빙서비스로 인해서 이번달로 넘어온 금액입니다. 즉, 상환해야되는 금액이죠.
2.신규금액
신규금액은 이번달에 사용한 금액입니다. 약 50만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소계를 보시면 이월잔액이랑 신규금액이랑 합쳐져서 약 380만원이 잔액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원금
여기서 원금이라는건 아래 요청비율/결제비율을 보면되는데요 위에서 봤을때 총 잔액이 있었죠. 저는 결제요청비율을 10%로 해놓았기 때문에 380만원의 10%를 계산해서 38만원이 이번달에 상환해야 되는 금액으로 나온 것 입니다.
최소결제 비율은 결제요청비율만큼 결제를 하지 못할때 최소로 결제해야되는 비율인데 저는 결제요청비율과 똑같이 10%로 되어 있습니다. 최소결제비율은 최소한의 결제를 해야되는 금액입니다.
4.이자 및 수수료
여기가 바로 이자인데요, 이자가 6만6천원 정도 나왔습니다. 이걸 아까 이자계산 방법대로 계산해보면 이자율은 19.5% 정도가 됩니다.
5.당월청구금액
이렇게 이자와 이번달 결제금액을 합치면 약 45만원이 됩니다. 총 380만원에서 45만원을 빼고 3백35만원은 또 다음달로 이월이 되는 것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리볼빙 이자 계산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봤는데요, 이자율이 엄청 높은편이지만 사용하기 쉽다는 것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높은 채무율이 계속되면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원인 이 됩니다.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마이너스통장을, 이자가 너무 높지만 신용도가 낮은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유스 또는 햇살론15 등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찾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