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의 종류 완벽정리
대출에는 크게는 2가지로 분류되고 그 안에서도 여러가지 종류의 대출이 있다.
문제는 자신이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서 대출을 뭘 알아봐야 하는지 잘 모른다는 것인데 예를 들자면 취업준비중에 생활비가 필요하지? 집을 살 때는 어떤 대출을 받을 수 있지? 이런 생각을 하고는 한다. 살면서 대출을 이용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모르는게 당연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2가지는 어떻게 나눌까?
- 신용대출
- 담보대출
아렇게 큰 분류로 나누고나서 종류를 정리를 해봤으니 현재 자신에게는 어떤 대출이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보자.
신용대출
신용대출이란 개인의 신용점수, 소득수준, 기존 대출의 이력 및 연체정보 등으로 판단해서 진행되는 대출을 말한다.
소액대출
소액대출은 보통 몇십만원부터 몇백만원 까지 정도로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 필요로한 사람들을 위한 대출이다.
보통 많은 금융기관에서는 비상금대출이라는 상품명으로 대출서비스를 진행하는데, 보통은 300만원 정도의 한도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한도가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금액이 적은만큼 신청대상의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출 중에 하나다.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은 흔히 마통이라고도 불리는데 신용대출의 한 종류로서 기본적인 대출과는 이용하는 방식이 다르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300만원이 한도가 주어진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다면 해당 계좌는 처음 잔고는 0원으로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여기서 돈이 필요해서 100만원을 빼서 썼다면 – 100만원 이라고 표시가 된다. 이렇게 해서 최대 -300만원 까지 언제든, 원할때, 필요한 금액을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게 바로 마이너스 통장이다.
신용카드 대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신용카드에도 신용대출 서비스가 있다. 신용카드 대출은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으로 구분이 된다.
단기카드대출: 단기카드대출은 현금서비스라고도 불리는데 정말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쓰게 되는데 썼던 금액을 다음 결제일에 상환을 해야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장기카드대출과 혼동하기도 해서 막상 상환하려고 할때 문제를 겪는 경우도 있다.
장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은 카드론이라고도 불리는데 일반적인 소액대출과 비슷한 느낌이다. 다만 카드사를 통해서 대출을 받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중금리대출
중금리대출은 일반적으로 1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 2금융권인 저축은행 등에서 10%대 금리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신용대출을 말한다.
전문직 대출
신용대출 중에서 가장 한도를 많이 많을 수 있는게 바로 전문직 대출이다. 특정 직업을 위한 대출인데 일반적으로 직장인을 위한 대출도 있지만 특히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더 높은 한도의 대출을 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의사, 수의사, 약사, 변호사, 법무사, 건축사, 등 소득이 안정된 직업군이 이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공무원을 위한 공무원 대출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자.
담보대출
담보대출이란 대출을 받기 위해서 일정한 조건의 담보물을 제공하고 나서 대출 받는 것을 말한다.
부동산 담보대출
부동산 담보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내가 거래하고자 하는 주택(아파트, 다세대, 오피스텔 등) 또는 이미 소유한 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택의 가치만큼 대출한도를 마음 껏 받을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을 때는 LTV, DTI, DSR 이라는 산정방식을 통해서 대출의 한도가 정해진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집단대출
집단대출 중에 많이 알려진 것 중 하나가 바로 중도금대출이다. 집단대출은 특정집단에 속해 있는 사람들 중에 개별적인 심사 없이 일괄적으로 승인을 해줘서 대출이 진행되는 방식이다.
5억짜리 아파트를 분양 받았다고 해보자.
돈이 충분히 계좌에 있다면 바로 살 수 있겠지만 그럴만한 돈이 없다면?
집이 집어지면서 중도금과 잔금을 치뤄야 비로소 온전히 그 집이 내 소유가 되는것인데, 중도금과 잔금을 모두 현금으로 치루기 어렵기 때문에 집단대출 중에 하나인 중도금 대출과 잔금대출을 받는 것이다.
예금/적금 대출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 은행에 가서 정기예금, 정기적금 같은게 있을때 이것을 담보로 해서 돈을 빌릴 수 있는게 예,적금 담보대출이다.
보통 급하게 목돈이 필요할때는 신용대출을 받는 사람도 있고, 중도해지를 해서 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예금, 적금을 담보로 대출을 이용하면 중도해지를 할 필요없이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방식에는 주택청약예금도 있고, 심지어 보험계약에 대한 것을 담보로 대출을 받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