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차이 알아보기
신용카드 앱을 들어가보면 금융상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현금서비스라고 불리는 단기카드대출과 카드론이라고 불리는 장기카드대출이 있습니다. 이번글은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차이 알아보았습니다.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차이
단기카드대출과 장기카드대출은 예전에는 현금서비스,카드론 이라고 불렸었습니다. 1금융권의 대출이 어렵고 빠르게 대출이 이루어져야 하는 분들은 이러한 신용카드사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이 두가지 서비스를 헷갈려하고 아무거나 받는 분들도 있지만 각 상품마다 특징이 따로 있습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하나씩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환기간
단기카드대출은 이름그대로 단기적으로 이용하는 카드대출입니다. 즉, 상환기간이 짧은데요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이용일자 기준으로 다다음 결제일에 청구가 됩니다.
만약 대출은 3월 5일에 이용을 했고, 카드 결제 상환일이 10일이라면 다다음 결제일인 4월 10일에 상환을 해야만 합니다.
이걸 이용해서 결제일에 맞춰서 다음날에 대출 이용을 하면 최대 2개월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한도도 다시 발생되기 때문에 한도의 2배까지 이용하기도 합니다.
장기카드대출의 경우에는 최소 2개월에서 36개월까지도 계약을 해서 장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용기간은 꼭 참고!
- 단기카드대출은 1개월~2개월 정도 후 상환해야한다
- 장기카드대출은 계약시 상환일자를 선택하고 최대 3년에서 5년까지도 이용이 가능하다
만약 이걸 헷갈려서 잘못 받았다면 대출 취소 조건에 안되서 청약철회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자
이자는 평균적으로 단기카드대출보다는 장기카드대출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이 차이 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자는 너무 생각안하셔도 됩니다. 신용카드의 대출도 제2금융권 대출에 속하기 때문에 이자가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급한게 아니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을 알아보는것을 더 추천합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위에 사진에서 보셨듯이 장기카드대출이 훨씬 많이 나옵니다. 단기카드대출은 보통 신용카드 전체 한도의 40% 정도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결국 개인마다 한도가 다를 수 있는데요, 장기카드대출같은 경우에는 DSR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한도는 더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직접 앱을 통해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한도의 금액만 비교해 봤을때는 당연히 단기보다는 장기카드대출이 더 많이 나옵니다.
단기카드대출과 장기카드를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 바라며 아래 내용도 더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