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자 대출 종류 총정리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분들중에 대출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의료비 또는배우자 장제비, 전월세 보증금 등 필요한 곳이 많죠. 이번글은 국민연금 수령자 대출 종류는 뭐가 있는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자 대출 뭐가 있을까
국민연금을 담보로 대출을 알아볼까 하시는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노후긴급자금 대부사업’ 그리고 시중은행에서 국민연금 수령자라면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있죠.
이번글에서는 이 두가지에 대해서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떻게 신청해야되는지 소개해 볼까 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방법을 찾으셔서 신청하시길 바라며 끝까지 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후긴급자금 대부사업
아주 예전부터 노령자분들을 위해서 국민연금 연금수급자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후긴급자금 대부사업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지원을 하는데요, 우선 신청대상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긴급자금 대부서비스 신청대상
- 국내에 거주하는 만60세 이상 노령, 분할, 유족, 장애(1~3급) 연금을 받고 있는분
- 국내 계좌로 국민연금을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분
신용점수나 소득, 재산에 기준없이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실 소요액으로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최고1,000만원)로 한도가 지원됩니다.
이자는 국고채권(5년) 수익률 기준으로 매 분기별 변동금리로 되는데요, 보통은 1~2%대 수준의 금리로 진행이 됩니다.
신청방법은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만 합니다.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에 가서 상담과 서비스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긴급자금 노후서비스는 생활비나 사업자금같은 것에는 해당이 안됩니다. 만약 생활비 명목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시중은행의 연금 수령자 대출
모든 은행은 아니지만 찾아보면 4대연금(국민연금, 군인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을 자사 은행으로 수령하는 고객들에게 신용대출을 해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국민은행이 그 중에 하나인데요. 대출대상은 간단합니다.
국민연금을 매월 1회이상 자사 계좌를 통해서 수령하는 고객으로 신용도에 문제가 없다면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니 우리은행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은행마다 한도가 다릅니다. 국민은행은 1억원까지 우리은행은 최대 2천만원까지도 합니다.
단, 이자율은 노후긴급자급보다는 높지만 보통 1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받는것과 비슷한 금리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부담은 없는편입니다.
이렇게 크게 두가지 상품이 있으니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데 대출금이 필요하다면 제일먼저 국민연금공단의 실버론이라고 불렸던 노후긴급자금 대부서비스를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